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 부팅때마다 CHKDSK 디스크 검사를 반복할 때 해결방법 디스크 검사 없애기

by 낯선.공간 2013. 4. 1.

목차

    제대로 컴퓨터를 종료하지 않고 무작정 전원을 내리게 되면 윈도우는 다음에 켜질 때 하드디스크(HDD)에 문제가 발생했을 지 몰라서 자동으로 인식해서 체크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끝까지 검사를 다 완료를 하더라도 매번 부팅할 때마다 검사를 할 때가 있어요.

    아~ 짜증~~~~~~~~~~~~~~~`

    이런 경우를 해결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데도 불구하고 잘 알려져 있질 않죠.

    윈도우키+R을 눌러서 

    명령프롬프트 (실행/cmd)에서 드라이브가 Dirty / Not Dirty 인지를 구분해봅니다.

    실행된 팝업창에서 

    cmd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cmd 명령창에서 fsutil dirty query 드라이브명: 을 적어줍니다.

    ex) fsutil dirty query e:

    fsutil는 파일시스템 도구(File System Utility)입니다. 위와 같이 11개의 명령어를 통해 사용가능합니다.

    dirty(볼륨관리Dirty Bit), query 설정가능한 매개변수를 출력하는 기능과 함께 설정된 값을 조회할 때 사용

    위의 이미지를 참고 하면 되겠습니다. 맨끝의 문자: 는 드라이브를 지칭합니다.

    제 컴의 경우 e드라이브에 문제가 있네요.

    부팅할 때 정확하게 매번 chkdsk를 수행하는 드라이브 문자를 봐두셨다면, 사실 위의 과정은 불필요해요.

    그냥 다음과 같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chkdsk /f /r 드라이브:

    chkdsk명령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chkdsk /? 라고 입력하시면 다음과 같은 옵션들을 볼 수 있습니다.

    chksdk /f /r e: 를 실행을 한 후입니다. 

    시간이 다소 걸립니다.

    파일 확인 작업 및 색인, 보안설명자, 파일데이터 등을 확인 후 오류등을 자동으로 수정을 하게 됩니다.

    chkdsk가 완료된 화면입니다.

    ①에서 보시면 파일 시스템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 했다는 군요.

    ②에서 보면 하드디스크 상에 잘못된 섹터도 없는 것으로 확인 되었네요.

    완료된 후에 재부팅을 해보시면 이제는 더 이상 부팅중에 디스크 오류 검사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