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법률/근로기준법

남자 출산휴가 기간 문의

by 낯선.공간 2016. 4. 23.

목차

    출산은 여자가 하는 것이지만... 아내의 출산에 남편이 옆에 있어 주는 것은 당연!

    그런데 남편 출산휴가 기간은 얼마나 될까?

    지식인에서 찾아봤다.

    출산 휴가에 대한 기간과 법이 궁금해서 그럽니다. 지금 둘째 아이를 임신중인데 남편이 물리치료사입니다. 병원에 출산 휴가 문의하니 2박3일 준다고 합니다. 더는 못준다고 해요 그래서 법이 궁금해서 질문을 올립니다. 제가 공장에서 일했을당시엔 반장님이 부인 아이낳는다고 일주일을 휴가낸적이있는데.. 법이 어떻게 되길래 꼴랑 2박3일만 휴가를 준다는건지 그것도 유급휴가인지 무급휴가인지 궁금합니다. 남자 출산휴가 기준으로 법을 알려주세요 출산휴가가 최소 2박3일부터 ~ 1년 이렇게인가요?

    안녕하세요. 로시컴-네이버 지식iN 상담 공인노무사 이선형 입니다. 배우자출산휴가의 경우 5일의 범위 내에서 3일 이상의 유급휴가를 부여해야 합니다. 이 중 최초 3일은 유급으로 부여해야 합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2박3일 부여한다고 하더라도 법 위반은 아닙니다. 출산전후휴가나 육아휴직처럼 기간이 긴 것은 아닙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되셨길 바랍니다.


    관련 규정은 남녀고용평등과 일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에 나와 있으며

    제 18조 2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주는 근로자가 배우자의 출산을 이유로 휴가를 청구하는 경우에 5일의 범위에서 3일 이상의 휴가를

    주어야 한다. 이 경우 사용한 휴가기간중 최초 3일은 유급으로 한다.

    법령에 나와있는대로 3일은 의무이나 5일은 권장사항일 뿐입니다.

    3일만 유급으로 휴가 인정하면 그 이상 휴가부여하지 않는다고 사업주를 처벌하는 규정은 없습니다.

    아마 다른 분의 케이스는 개인적으로 연차휴가를 추가로 사용하신 것으로 보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