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법률/공무원

2018년 공무원 봉급 인상 인사혁신처 2018 공무원 월급표 & 18년도 교사 호봉표

by 낯선.공간 2017. 12. 6.

목차

    안녕하세요.

    국회에서 2018년 예산안이 통과되었습니다. 매년 그렇듯이 우여곡절 끝에 통과되었네요. 

    아마 공무원분들은 예산안에서 2018년 공무원 봉급 인상 관련 예산에 관심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이번 예산안 통과에서는 공무원 증원관련 문제도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내년도 공무원 봉급 인상률 2.6%가 지켜질지도 관심의 대상이었죠.

    사실 공무원 월급 인상률 2.6%는 그리 높은 인상률이 아닙니다. 매년 물가 상승률을 감안하면 사실상 뭐 동결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일반기업들의 급여 인상률 자체도 높지 않으니, 공무원들로서는 불만이 있어도 내색할 수가 없죠.

    일반기업에 비해서 안정적인 직장이라는 인상이 강하기 때문에, "조금 급여가 적어도 감수해라"라는 분위기가 강하죠.

    하지만 공무원 급여는 결코 "조금" 적은 정도가 아닙니다.

    민간 평균 급여 대비 80%대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죠.

    그런 관계로 2018 공무원 봉급 인상은 공무원 증원에 따른 예산 소요 때문에 삭감된다면 조정이 불가피 했을텐데, 다행히 통과되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이 것을 기반으로 2018 공무원 봉급표 예상표를 포스팅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제가 만든 표인데 여기저기 도용되어서 언론에서도 사용되었더군요.

    언론에서 인사혁신처 2018 공무원 봉급표라고 출처를 표기하는 바람에 제가 도용한 꼴이 되어 우습게 되기도 했지만 다행히 해당 기자가 표기를 제대로 고쳐주었습니다. 이 자료는 인사혁신처에서 만든 것이 아닙니다.

    공무원은 모두 같은 급여체계가 아닙니다.

    업무의 종류와 난이도 업무강도에 따라 직렬별로 공무원 월급표가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무원은 호봉제로 급여를 수령하지만, 일부 공무원들은 연봉제로 급여를 받기도 합니다.

    대부분 직급과 호봉으로 구성된 공무원 봉급표에 따라 기본급을 받고 거기에 수당이 더해져서 급여가 책정됩니다.

    먼저 2018 일반직 공무원 봉급표입니다.

    인사혁신처 2018 공무원 봉급표18년 공무원 봉급표 예상

    국장급 이상은 2% 인상이지만, 국장급 이상인 공무원이 많지 않은 관계로 (사실은 귀찮아서) 일률적으로 2.6%로 인상분을 계산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블로거들이 지적하듯이 내년도 공무원 봉급표에서 가장 관심을 갖는 부분이 신규 임용될 공무원의 직급인 9급공무원 1호봉의 봉급입니다.

    단순 계산상으로 2018년도 최저임금 인상률 16.4%에 따르면 최저임금이 계산된 1호봉의 9급공무원 봉급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아마 실제로 공무원 보수규정이 발표될 때는 이런 부분이 감안되어 차등 책정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포스팅에서 군인 월급과 경찰공무원 봉급표 등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 직렬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가진 것이 일반공무원이고, 군인, 경찰, 소방 등일 텐데요.

    이들 공무원은 계급체계가 있는 반면에 계급이 없는 공무원 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가진 공무원이 교육공무원일 것입니다.

    해서 2018년 교육공무원 봉급표도 함께 포스팅합니다.

    2018 교육공무원 봉급표

    계급이 없기 때문에 교사 봉급표는 2018 교사 호봉표라고도 표현합니다.

    18년도 교원 호봉표

    보다시피 교육공무원 월급표에서는 계급 없이 호봉으로 표시되어 있고 1호봉부터 나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정교사들은 처음 임용되더라도 1호봉부터 월급을 받지 않습니다.

    대체로 8호봉~11호봉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교육공무원 호봉획정에 따라서 학령 및 정교사 자격증 등이 호봉으로 환산될 때 대체로 8호봉이 시작 호봉이 되기 때문입니다.

    1급 정교사는 1호봉이 더 올라가지만, 대졸 초임 임용교사가 1급정교사 자격을 취득해 있기는 힘듭니다.

    그리고 군대를 다녀오면 2호봉이 더해집니다.

    특수학교를 가면 1호봉이 더해지고 이런식으로 8호봉 내지 11호봉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2018년 공무원 봉급 인상률에 따른 2018 공무원 봉급표를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