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법률/생활법률

✔ 차상위계층 기준과 의료비지원 정리

by 낯선.공간 2017. 12. 30.

목차

    저는 공식적으로 수입이 없습니다.

    아…. 있긴 해도 이렇게 블로그에 광고 달아서 어쩌다 잊을 만하면 한 번씩 송금되어오는 구글의 광고 수입이 전부네요.

    용돈도 안됩니다.

    그런데 재혼한 아내가 수입이 있어서 차상위계층에서 빠졌죠.

    아무튼 오늘은 차상위계층 기준과 의료비 지원에 대해서

    차상위계층이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르면 국민기초생활 수급권제에 해당하지 아니한 계층으로 소득인정액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 이하인 계층을 말합니다.

    2018년 기준 차상위계층 기준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 이하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 소득 50% 이하인 가구를 말합니다. 2018년 차상위계층 조건은 226만 원 이하인 가구가 해당합니다.

    즉, 차상위계층 기준은 최저생계비 대비 1~1.2배의 소득이 있는 잠재 빈곤층과 소득은 최저생계비 이하지만 고정 재산이 있어 기초생활보장 대상자에서 제외된 비수급 빈곤층을 모두 아우르는 말입니다.

    차상위계층 기준에 따르면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보다 형편이 나은 사람들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들도 실제 생활면에서는 생활고를 겪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다 보니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수급자를 비롯해 차상위 계층은 사회복지를 다른 주민들보다 우선 받을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혜택은 '복지로'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차상위계층 기준에 부합한다면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혜택은 교육, 금융,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표적으로 차상위계층 의료비 지원 혜택을 보면 건강검진, 건강증진, 의료지원, 영유아 아동 청소년 건강, 노년 건강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의료비 지원을 관심이 있어 클릭하면 관련 서비스에 대한 지원대상, 선정기준, 신청방법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차상위계층 의료비 지원 서비스로 재가 암 관리,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 어린이 국가 예방접종 지원사업, 원폭 피해자 지원 등 다양한 혜택들이 있으니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찾아 신청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