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네이버 지식인 검색 순위 조작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변.

by 낯선.공간 2015. 8. 19.

목차

     네이버 지식인 검색 순위 조작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변.

    어느날 갑자기...(사실은 꾀 오래 전에...) 예전에 옥션 판매자 시절에 알고 지내던 지인에게서 메일이 왔다.

    네이버검색에서 네이버 지식인 순위 조작방법에 대한 질문이었다.

    지식인쪽은 관심 대상이 아니지만, 기본적인 검색 순위 노출 로직은 네이버에서 블로그 검색 순위 결정과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하 아래는 그 지인의 질문 이메일 내용과 그에 대한 첨삭이다.

    대표님. 바이럴 관련해서 질문이 많네요. ^^;;

    물어볼대가 대표님밖에 없어서...ㅠㅠ


    시간되실때 한번 봐주세요..

    지식in 로직관련해서 요즘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블랙박스'관련된 지식in은 블로그던 지식in이던 한곳이 점령(?)을 했다는데...신기한게 많습니다.

    가령 '블랙박스 추천'으로 검색시, 지식인 결과에

    1. 얘들은 질문자는 항상 첫질문이고,(아마 신규생성 ID가 아닐까..) 답변자는 채택률이 좀 있으면서 조회수를 조작해 순위를 올리는것 같은데요.

        지금현재 제일위에 떠있는 글을 보면 답변자 답변에 이미지가 포함되어있습니다.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5&dirId=507&docId=215006022&qb=67iU656Z67CV7IqkIOy2lOyynA==&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1&pid=S7f94lpySE4ssuhVUJ4sssssstC-326728&sid=VLS8jwpyVl4AACHFISo

     그런데, 네이버 검색결과에는 '이미지'썸네일이 안떠요... 

      질문이나, 답변에는 이미지가 있는데, 리스팅화면에서는 이미지 썸네일이 안보이네요. 이거 어떻게 하는지, 왜 그러는지 유추가 가능하실련지요?

     아래는 똑같은 형태로 답변했는데 지식인리스트에 '썸네일'이 반영이 되고 있는 글입니다.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5&dirId=50702&docId=215264370&qb=67iU656Z67CV7IqkIOy2lOyynA==&enc=utf8&section=kin&rank=9&search_sort=0&spq=1

    2. 1번과 약간 비슷한데요. 아래 링크글과 같이 질문이나. 답변에 text에 '링크'를 걸었는데, 링크를 클릭하면 '지마켓 상품페이지'이구요.

        실제로 링크건것은 이 링크입니다.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8101880.uqe.me/iv7 )

        네이버북으로 보낸다음 redirect 해서 직접 URL링크로 인한 점수하락을 막은것 같은데요. 혹시 소스상으로 어떻게 하면 되는지 봐주실 수 있으신지요?

        해당 지식인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5&dirId=507&docId=215032726&qb=67iU656Z67CV7IqkIOy2lOyynA==&enc=utf8&section=kin&rank=2&search_sort=0&spq=1

    3. 결국 지식in 순위를 높이는것인데요. 지식쇼핑 랭킹순위도 올리는 법 혹시 아시는지요?

    너무 막 여쭤봐서 죄송합니다. ^^ 

    라는 질문을 이메일로 받았어요.

    해서 이 질문에 대해서 나름데로 궁리를 조금 해보았습니다.

    1. 네이버 검색에서 질문과 답변에 이미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검색결과 리스팅 화면에서 썸네일이 보이는 것도 있고 보이지 않는 것도 있다 왜 그런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제가 유추한 것은, 질문자의 아이디가 공개냐 비공개냐의 여부가 결정 짓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은 블로그나 카페글과 달라서, 질문자와 복수의 답변자가 이미지를 올릴 수 있죠.

    그런데 유일하게 이미지를 올린 답변자 혹은 질문자가 아이디를 비공개로 해 둘 경우에는 목록에 썸네일이 노출이 되지 않는 것 같네요.

    이런 유추는 예시로 들어놓은 두 질문의 차이점을 비교해보았는데요.

    보통 블로그의 썸네일이 네이버 검색 목록 화면에 노출되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려요. 네이버 내의 서비스라면 10분이내, 외부 블로그나 카페라면 최장2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지식인은 네이버 직속 서비스이므로, 4일이나 지난 질문의 썸네일이 시간 때문에 노출이 안되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해서 다른 요소를 찾아보았더니,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은 답변은 이미지를 유일하게 올린 답변자가 아이디를 비공개로 해두고 있었어요.

    그래서 시험을 해보았습니다.

    간단한 질문에 답변을 달면서 아이디를 비공개로 해서 답변을 달고 검색을 해보았더니, 검색 목록에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더군요.

    다시 아이디를 공개한 다음에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서 다시 검색했을 때는 썸네일이 떴습니다.

    아마 거의 99% 아이디 공개냐 비공개냐 여부에 따라 검색 목록의 썸네일 이미지가 뜨기도 하고 뜨지 않기도 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가설을 확신해봅니다.

    하지만 한번 노출이 시작된 썸네일 이미지는 이후 아이디를 비공개로 바꾸어도 노출되는 것 같은데 그 점이 좀 찜찜하네요.

    네이버의 단순 버그?

    새로 답변을 아이디 비공개로 달아보고, 아이디 공개로 전환하지 않고 충분히 시간이 지난뒤에 검색결과를 봐야 확인할수 있을 듯 싶네요.

    비공개로해두고 답변을 달았는데도, 썸네일이 노출이 되는군요.

    실마리가 전혀 없네요^^;

    2. 답변에 링크를 걸었는데, 직접URL로 링크를 걸었을 때 발생할 지수 하락을 우려한 조치가 아닌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아마 계속 같은 주소로 특정상품을 홍보하려고 한다면, 어떤 형태로건 네이버 측에서의 조치가 있을 것이라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해당 답변자가 링크하는 방법에 사용된 것은 404Error page + javascript redirection인듯합니다.

    어떤 호스팅이나 서버상에서 페이지가 존재하지 않으면 무조건 적으로 404 error 페이지를 출력하게끔 서버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location.href="특정주소";

    로 404 error페이지를 만들어 두면 엉터리 주소가 입력되어도 오직 한 주소로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해당 답변자가 사용한 링크 주소는 사실상 엉터리주소입니다. 실제 존재하지 않는 주소이구요.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8101880.uqe.me/iv7

    위의 주소는 간단한 눈속임입니다.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 이런식의 네이버 주소는 없습니다.

    오히려 위의 주소는 /를 기준으로 마지막 점의 앞과 뒤의 주소가 본래 도메인 주소입니다.

    즉, uqe.me 라는 도메인 주소의 서버에 위에서 설명한 404 에러 페이지를 설정해두고, 앞의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 는 눈속임을 하기 위해 아무 글자나 써도 상관없는 것입니다. http://~~.naver.com 이 포함되어 있으니, 일부 스크립트나 네이버 검색엔진에 네이버 주소인 것처럼 속이려는 시도로 보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uqe.me의 도메인 소유자는 한국인이고 서씨나 정씨인듯 합니다.

    금천구 시흥에 사는 분이군요.

    3. 지식인 순위나 지식쇼핑 순위를 높이는 법은....

    정공법 밖에는 없겠지요. 

    사실 대부분의 모든 브로커들의 편법도 결국은, 정공법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압축하는 일들일테니 말이죠.

    지식인의 순위는 답변 채택률이 높은 고레벨이 되어 답변하는 것이고, 검색의 정확도에 부합되어야 하는 문제니까 타게팅이 잘된 답을 해야겠지요.

    질문자의 질문이 검색이 많지 않을 키워드를 내포하고 있다면, 답변에서 해당 키워드를 적절히 반복해야겠죠.

    지식쇼핑에서 순위는 일전에 제가 옥션/지마켓 판매 순위를 끌어올리는 것과 같은 방식+ 검색 정확도가 중요할 것입니다.

    물론 쇼핑의 검색 순위에서는 가격과 할인율도 한몫하겠지요.

    그 어떤 것보다 쇼핑 리스트의 우선순위는 구매평일 것입니다.

    실제로 많이 팔린 제품의 우선순위가 높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진리겠죠.

    하지만 이 부분에서 약간의 편법이 있긴합니다.

    소비자로서 가장 분통터지는 일이긴한데요.

    일단 가격비교가 명확히 되는 상품들, 대체로 it기기류들은 모델명으로 정확히 가격비교가 가능하죠.

    일단은 판매하려는 해당 모델 자체가 인기 모델이어야 지식쇼핑 순위가 높겠죠.

    그 다음에는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끼리 가격싸움입니다.

    이 가격의 노출은 실시간 반영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예전에 제가 옥션 판매자로 활동할 때는 밤 11시에서 1시 사이 쯤이었던 것 같은데요.

    이때의 가격이 크롤링 되고나면 거의 하루 종일은 크롤링된 가격으로 노출과 순위가 정해집니다. 시간대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일단 그런 시간차가 존재합니다.

    그 시간대에 어떻게 해서든 최저가가 되게 맞춥니다.

    이때 최저가를 맞추는 방법은 단순히 가격을 싸게 하는 것이 아닌, 각종 할인 쿠폰, 적립금을 충분히 걸어주어서 최저가가 맞추어지게 해야 합니다.

    그런 쿠폰과 적립금 무이자 할부의 모든 조건이 점수화 되어서 순위가 결정됩니다.

    물론 가격이 최우선 변수이고, 판매실적도 중요합니다.

    아마 모르긴 몰라도 네이버 쪽에서는 네이버 지식쇼핑 노출을 통해서 유입될 때 발행되는 쿠폰 할인율이 최대로 잡히고, 네이버 마일리지 적립이 높을 수록 가중치를 줄 것 같네요.

    각선미 죽이는 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