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카카오톡샵 해시태그 카톡샵 (#) 카톡 샵겁색 기능으로 카톡하다 궁금할때 샾 검색 카톡 샵 없애기 (기능 삭제)

Posted by 낯선.공간
2016. 7. 27. 13:21
반응형

지난 해 6월 30일 다음의 카카오톡이 업데이트 되면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바로 카카오톡샵 검색기능이다. 

카카오톡 메시지창에 샵(#)버튼을 누르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카카오톡으로 채팅하면서 다음 검색을 하고 검색된 내용을 카카오톡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된 기능이다.

다음 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톡이 작년에 합병될 때부터 이미 많은 사람들이 예견했던 바이고, 

네*버의 검색시장 독점에 불만이 많은 나 같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쌍수를 들어 환영하는 바이다.

아직까지 많은 카톡 사용자들이 카톡샵 검색기능에 익숙치 않아서 불만이 많아서 카톡 샵검색 없애기를 주로 검색하고 있다.

하지만, 아마 다음 카카오톡은 그 기능을 절대로 없애지는 않을 것이다.

카톡샵검색기능 불편함으로 인한 카톡 탈퇴보다는 카톡과 다음검색의 시너지로 얻어들일 이득과 검색시장 탈환효과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 사용자들은 카톡샵(#) 검색기능을 없애기보다 익숙해지거나 쓰지 않거나 둘 중 하나로 귀결될 것이 뻔하다.

어쨓든, 이 번의 카톡 샵검색 업데이트로 다음의 검색시장 점유율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길 바란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카카오톡PC버전에서는 아직 카톡샾검색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인데...

하긴 PC에서 굳이 카톡#검색기능이 생긴들 쓰게 될지는 UX적으로 의문스럽긴하다.

그래도 이번의 다음카카오의 시도를 보건데, 꾸준히 다음카카오는 다음검색과 카카오의 기능 융합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새로운 융합 기능들을 속속 내어놓지 않을까 싶다.

이를테면 카톡-다음메일, 카톡-다음캘린더, 카톡-다음지도 혹은 카스-다음지도연동등의 기능추가들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이미 존재하는 카카오스토리의 해시태그 #과의 연동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아직까지 카스의 해시태그 #은 카카오스토리와 카카오스토리채널의 해시태그 검색 결과만 보여주고 있지만, 

현재 발표된 kakao talk의 샵검색이 스와이프 화면을 제공하는 만큼, 

카카오스토리나 카스채널의 해시태그 검색도 스와이프를 끌어들여서 다음검색과 연동시킬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이런 카스나, 카스채널의 스토리들은 네이버의 캐스트와 경쟁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짐작해볼 수도 있다.

카톡#검색기능을 삭제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별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어쨓든 카톡#검색기능을 이용해보면 분명 편리하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예전에는 카톡하다 궁금할때 별도의 브라우저를 띄우고 검색하고 그 주소를 공유하려할 때 여러번 화면 전환이 필요하고 스마트폰에서 시간이 제법 걸리는 복붙을 해야했다.

하지만, 카톡샵(#)검색을 이용하면 카톡하다 궁금할때 곧바로 검색하고 그 결과를 카톡창으로 카톡친구들과 공유하거나 카카오스토리로 공유할 수가 있게 되었다.

#카톡하다 궁금할때

다음검색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내 글을 검색해보고 싶어서 카톡 창에 #밀레마스터패밀리텐트를 입력해보았다.

   

당연하겠지만 쇼핑제품이 존재하면 쇼핑제품이 먼저 표시된다.

그 다음 블로그 글이 나오고 있지만, 검색어의 특성에 따라서 쇼핑-블로그-웹문서 혹은 지식-블로그-카페등 검색어의 특성에 따라 스와이프 창의 정렬리 달라진다.

 내 블로그의 글에 들어가보았다.

크롬브라우저에 특화되어 있는 블로그 스킨이라 카톡 내장 웹브라우저에서는 로딩속도가 굉장히 느려지는 문제가 있긴했다.

검색된 결과 페이지를 공유할 땐 상단 바 오른쪽 버튼을 터치하면 공유 메뉴가 나온다.

현재 채팅방에 공유하기를 누르면

(화면은 밀레마스터패밀리 샵검색의 블로그 스와이프 창을 공유한 화면이다.)

위와 같이 공유가 된다.

검색결과를 카톡 채팅방뿐 아니라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카페, 드라이브 등 공유가 가능한 앱에는 모두 공유할 수 있다.

대화 도중에 궁금한 내용들을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편리한 기능이다.

카톡샵 환영~

2015.07.02 13:11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