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기타

2014년 9월 추석 슈퍼문이 뜨는 이유 주기와 원리.

by 낯선.공간 2014. 9. 2.

목차

    2014년인 올해에는 유난히 슈퍼문에 대한 관심들이 높네요.

    올해 슈퍼문이 3번이나 뜬다고 다들 관심이 많은 듯하네요. 슈퍼문은 원래 이렇게 자주 뜨는 것일까요? 슈퍼문이 뜨는 원리와 주기에 대해서 알아 볼게요.

    슈퍼문의 원리는 달이 지구를 공전할 때 원형궤도가 아닌 타원형의 궤도를 돌기 때문인데, 이 때문에 지구와 달이 가까워지기도 하고 멀어지기도 해요. 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울 때의 거리가 35만6천577km인 때에 슈퍼문이 뜨지요.

    그러면 한 달에 한 번씩은 슈퍼문이 될텐데 왜 ?

    이제부터 조금 복잡해집니다. 

    지구가 공전을 하지 않는다면 한 달에 한 번씩 슈퍼문이 뜨겠지만, 지구도 태양주위를 공전하고, 달은 지구 주위를 공전하면서, 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운 궤도에 진입했을 때 보름달이 될 확률이 문제가 되는 것이지요. 

    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워지는 주기인 1근접월 주기는 27.56일이고, 보름달에서 다시 보름달이 되기까지의 삭망월 주기는 29.5일이거든요. 이 둘의 주기가 완전히 일치하면 매달 지구상의 어디에선가는 슈퍼문을 보게 되겠지만, 이 날짜가 일치하지 않는데다가 달의 궤도는 미묘하게 계속 변하기 때문에 슈퍼문의 주기는 불규칙성을 갖게 된다네요.

    통상적으로 이렇게 모든 것을 다 따져서 완벽하게 가장 큰 정말 최고조의 슈퍼문이 뜨는 주기는 대략 19년이라고 해요.

    그런데? 2014년에는 슈퍼문이 3번이나 떴어요?

    사실 이렇게 이야기하는 슈퍼문은 매년 뜬답니다.

    왜?

    그 해에 가장 달의 크기가 큰 때를 슈퍼문이라고 하기 때문이지요.

    물론 매년 슈퍼문이 올해(2014년)의 달의 크기만큼 엄청나게 크지는 않아요.

    그저 그 해에 가장 큰 달을 슈퍼문이라고도 부르기 때문에 혼돈이 오는 것이지요.

    엄밀히 14%씩이나 커져보이는 달은 이제 2029년에나 볼 수 있답니다.









    반응형